Search

묻고 답하기(Q&A)

기후의 조절자, 바다

바다가 기후를 어떻게 조절하나요?
바다는 얼마나 많은 열을 흡수할까?
바다는 얼마나 많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할까?
바다는 얼마나 많은 산소를 생산할까?

기후 vs 해양기후

기후란 무엇인가?
해양기후?
해양기후 변동이란?
해양기후 변화란?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는 같은 말이죠?
지구가 온난해지면 좋은 면도 있지 않을까요?
지구온난화 억제 목표는 왜 하필 1.5도씨인가요?

해양과 기후의 미래

섭씨 1.5도선을 지키지 못 할 경우 발생하게 될 기후위기는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인가요?
기후변화와 해양산성화는 무슨 상관인가요?
인천 남동구에 사는데요... 기후변화로 해수면이 상승하면 저희 동네도 잠기게 되나요?
인천 남동구를 중심으로 확대하면 이렇습니다.
수많은 변수에 따라 더 많은 곳이 잠길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으니 낙담하기에도 안심하기에도 이릅니다. 이 예측은 Climate Central의 기후변화시뮬레이터(https://coastal.climatecentral.org/)를 따랐습니다.

해양기후를 진단하고 전망하는 기술

넓디 넓은 바다의 수면고도를 어떻게 재나요?
전망(Outlook)과 예측(Forecast, Prediction)의 차이점
바다의 날씨를 미리 알면 뭐가 좋죠?
둘째, 바다의 상태를 미리 알면 해양생태환경관리(보호대상종의 서식분포 모델링 등)와 해양산업계에 힘이 됩니다. 예컨데 연안용승, 해양폭염 등의 해양상황은 어업이나 양식업 종사자들에게 유익한 정보이고 북극해 상황을 몇 주 이상 미리 특히 계절의 변화로 해빙이 녹거나 얼기 시작하는 시기에 알 수 있다면 해운선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다의 상태를 미리 알려면 해양기후적 변수를 좌우하는 역학적 프로세스를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혼합층의 수심은 해상풍을 좌우하고 해상풍은 해수면 고도를, 해수면 고도는 고기압의 위세를 결정하거든요.
그리고 해양과 대기를 함께 고려하는 예측모델의 성능을 끊임없이 개선해야 합니다. 그래서 선진국들은 세계기상연구프로그램(WWRP)과 세계기후연구프로그램(WCRP)을 통해 S2S예보데이터베이스(S2S Prediction Project database)를 구축하였습니다. 여기에는 과거의 기상현상이 예측가능했었는지 예측모델을 구동해본 결과(reforecast)와 해양기후적 변수(해면수온, 해수면 고도, 염분, 해류의 속도와 방향, 혼합층의 수심, 해빙의 면적과 두께 등)에 대한 준실시간 예측결과 수년치가 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데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예측모델 속 시스템에러(mean and variance biases, misrepresentation of key spatiotemporal patterns and physical mechanisms)와 해양/해빙 초기경계조건과 대기기상 오보와의 관계를 찾아내 어느 부분(예를 들자면 해양과 대기간 피드백이라든지)을 개선해야 할지 알게 됩니다.
TOP